생각의 흐름

사람마다 자기가 잘하는것이 있는것같습니다.

Ralf_ 2023. 4. 28. 13:55
반응형

매년 꽃이 피는 모습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살아가는 데 있어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찾는 것은 중요합니다.

일을 통해서 수입을 벌 수 있다면 좋고, 그것을 잘한다면 더욱 좋고, 심지어 그것을 좋아한다면 아주 좋겠지요.

 

그러나 체험적으로, 경험적으로 깨닫기 전에는 우리는 일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삶의 기간 동안 다양한 경험과 식견을 넓히고 직접 체험이 어려운 부분이나 관심사에 대해서 독서와 같은 간접적인 체험들로 방향을 가다듬어 가는 것입니다. 

 

 

선택의 어려움

좋아하는 것을 찾아가는 데 있어서 다양한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가장 먼저는 자신에 대해서 확신이 서지 않는 것일 것이고 선택을 했을 때 그것이 진실로 원하는 것인지 알기 어려운 것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이 반대의견을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존에 잘하고 있던 생활에서 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하려고 하는지, 어려운 길을 자처해서 나아가려 하는지 등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인간은 보편적으로 안주하려는 습관이 있어 이것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일 조금씩 발전하지 못하고 안주하게 되면 시간을 낭비하고 가능성을 스스로 져버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에 있어서 주인이 누구인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 세상에서 내가 지녀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겠습니다.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하고 싶은 것

사실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그리고 하고 싶은 것이 일치하는 사람은 드물 것입니다.

어떤 특정 주제를 좋아한다고 했을 때 이것이 취미로서 좋은 것이지 일로 받아들이게 되었을 때는 그 기쁨이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힘든 일을 잘 마무리하고 나서 주어지는 약간의 휴식시간에도 우리는 만족감과 마음속부터 채워지는 뿌듯함 등을 느낄 수 있는 것처럼 항상 좋은 일만 있을 때에, 즐거운 일들만 있을 때에 우리는 그것의 소중함과 행복함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좋아하는 일 한 가지만 하는 것처럼 보이는 유명인들도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더 발전한 단계의 무언가를 보여주기 위해서 매일같이 단련하고 노력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어찌 보면 좋아하기에 하고 싶어 지고, 하고 싶은 것을 잘하기 위해서 노력하게 되며 노력가운데 그것을 더 잘하게 되면서 좋아지는 흐름이 생기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수익화할 수 있는 무언가를 계속 생각해야 된다.

그리고 이것들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수익화가 가능하다는 것은 자신이 가진 재능, 능력, 달란트에 대해서 타인으로부터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의 부족한 부분을 나의 능력으로 채워주고 그 대가를 받을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는 것.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서 무언가를 지속할 수 있는 기초적인 요인 중 하나는 이것을 바탕으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일 것입니다.

자신의 생활을 지속가능하게 보조해 주며 깊이 있게 학습하고  남들과 다른 차별화와 전문성을 가져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계속 생각하고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정리

사람마다 각자가 가진 기질, 성향, 타고난 재능 등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고, 경험을 통해 자신의 길을 찾아 나가야 하겠습니다.

때로는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고 힘든 시간을 겪을 수도 있지만 인생에 정답은 없는 것처럼 우리는 각자의 길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혼자서 가는 이 길이 두렵고 망설여진다면 때로는 친구와, 때로는 인생의 동반자와 함께 그 길을 걸어갈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마음이 주저앉아 걷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내가 그의 다리가 되어줄 수도 있고, 마음의 눈이 멀어 길을 잃은 사람이 있다면 그의 손을 잡고 함께 걸어가 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가장 가까운 인생의 동반자인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돌아보았을 때 행복한 것, 기쁜 것, 즐거운 길을 걸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만약 앞서 많은 이들이 걸어갔던 그 길들 가운데에 자신의 길이 없다고 생각된다면 오늘부터 내딛는 한걸음 한걸음으로 새로운 길을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생각의 흐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황  (0) 2023.06.12
사람들은 무엇에 궁금함을 느낄까?  (0) 2023.04.30
일단 시작하는 자세  (0) 2023.04.27
꾸준한 노력을 하는것  (0) 2023.04.25
마음에 대해서  (0) 2023.04.20